2010년 2월 6일 토요일

심비안도 개방하네요.

키아가 심비안OS도 오픈소스로 전환했다는 소식이 있네요. 스마트폰 전세계판매량 1위는 다름아닌 노키아입니다.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약진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입지가 흔들리고 있고,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런 위기 의식을 느끼고 노키아가 선택한 돌파구는 구글처럼 개방형 시스템을 선택하고,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대안으로 심비안 버전3를 연내에 선보이면서 대폭적인 성능개선와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네요.

노키아도 결국은 시장에서 밀려나지 않기 위해 개방이라는 극처방을 내리고 시장전략을 바꿨지만, 이미 안드로이드가 그 자리는 굳건히 지키고 있기 때문에 쉽지많은 않을 겁니다. 구글의 스마트폰이 단순하게 OS 영역만 개방한것도 아니고 좀더 내려가보면 리눅스라는 무시못할 존재가 있다는 겁니다.

또한 2013년에는 안드로이드가 스마트폰 시장을 뒤흔들어 심비안에 이어 2위 자리를 차지할거란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2013년은 너무길고 2012년만 되도 시장상황은 역전되리라 보는데 어떠신지?

좌간 노키아의 자구책이 앞으로도 시장에서 통할지는 소비자들의 선택이지만, 스마트폰 춘추전국 시대에 노키아의 개방은 딱히 매리트가 없어보입니다.

참고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2040065
http://www.bloter.net/wp-content/bloter_html/2010/02/25085.html
http://www.idckorea.com/product/Getdoc.asp?idx=429&field=PressRelease

댓글 없음:

댓글 쓰기